Unity(유니티) - Text Mesh

Posted by ITPangPang
2017. 2. 20. 23:03 Unity/2D(Android) Study





Unity(유니티)

Text Mesh




Text Mesh(텍스트 메쉬)


Mesh(메쉬) : 그물망, 그물 구멍크기


오브젝트는 대부분 메쉬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폴리곤 메쉬, 삼각 메쉬 등등..


아시는분들은 많겠지만, 


원이 있을때, 그 원을

멀리서 보면 하나의 원이지만

가까이 무한 확대해보면

다수의 폴리곤으로 이루워져있습니다.

폴리곤들이 그물망처럼 엮여서

결국 원처럼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Text Mesh는 말 그대로

텍스트(문자열)을 표시해줍니다.



GameObject - Text Mesh Component 추가


먼저 빈 오브젝트를 하나 생성합니다.

[Create Empty]


그 다음 우측 Inspector에서

Add Component 버튼을

눌러서 Text Mesh를 검색한 후에

추가시킵니다.




Text Mesh


Text Mesh

추가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프로퍼티들을

볼 수 있다.



여긴 뭐 외우기보다는

한번씩 테스트해보면

훨씬 이해하기 쉽다.


보이는 그대로~!


[Text]에다가 몇글자 써보고 

Scene View를 보자.

바로 적용된다.


aaa라고 써봤다.


그냥 뭐 순식간에 적용된다.


[offset Z]

이것 역시 그대로다.

Z축의 시작점을 움직이는 것이다.


지금은 2D기준 글을 쓰는 것이라

건드릴 일이 없다.


혹시나 궁금하면 Z값을 변경시킨후

숫자 [2]를 누르면 3D로 변경되니

확인해보면 된다.


[Character Size]

글자 크기의 width, height에 맞춰

Size를 변경시킵니다.


[Line Spacing]

줄간격

aaa

aaa

이렇게 2줄을 써본 후에

Line Spacing을 증감시키면

바로 알 수 있는 속성


[Anchor]

이건 글자가 쓰여지는

위치라고 보면 됩니다.


역시나 바꿔가면서 이해하는게 빠릅니다.

Upper left일때 aaaaaaa~~~aaa 막 써보고

그 다음 Middle center로 바꾼후에

aaaa~aaa 막 써보면 바로 순식간에

이해 완료!


[Alignment]

말 그대로 정렬입니다.


[Tab Size]

역시나 말 그대로입니다.

탭 키를 누르면 글자가 엄청

띄워쓰기 하게 되는데

그 간격을 조절해줍니다.


[Font Size]

글자크기


[Font Style]

글자 굵게, 기울기


[Rich text]

폰트를 동적으로 설정가능하게

합니다.


[Font]

폰트종류!


[Color]

글자색깔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