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유니티) - Sort Order

Posted by ITPangPang
2017. 2. 25. 11:13 Unity/2D(Android) Study




Unity(유니티)

Sort Order






3D부터 조금씩 공부할때는

몰랐는데,


2D쪽 공부를 하다보니

Object(Layer)의 Sort(Order)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깨닫는 중입니다.


3D할때는 그냥 Z축 위주로

변경하면 어느정도 해결이 됬는데


2D는 이리저리 

조건과 방법을 따질게 많은 것

같습니다.

(Z축, Canvas간, Canvas내에 자식들,

Tags&Layers에서 설정 등등)



Canvas 안에서의 정렬


먼저 Canvas 안에서는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Canvas를 하나 만들고

그 자식들로 Button과 Image를

하나 넣어보면



[Button] -> [Image]

Button먼저 생성 후 Image를

놓게 되면



이렇게 이미지만 보이게 됩니다.

먼저 생성했던 버튼이 존재하고

그 위에 이미지가 덮히게 됩니다.


이미지 위에 버튼을 놓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순서를 바꿔줍니다.



Image를 위로 올려서

아래로 깔리게 한 후에

그 위에 버튼을 올리면 됩니다.


변경을 하면


이렇게 이미지 위에 버튼이 올라가게 됩니다.



Canvas간 정렬


테스트를 위하여

Canvas를 2개 생성해봅니다.



하나의 Canvas에는

Button


하나의 Canvas에는

Image를 넣어봅니다


결과를 보면


이번에는

[Hierarchy]

에서 버튼이 더 위에 있는데

아래에 깔리지 않고

위로 가네요


한번 순서를 바꿔봅니다.


결과를 보면


그래도 결과는 변하지 않습니다.


Canvas간에는 다른 방법으로

정렬을 해줘야 합니다.


Canvas를 선택 한 후에

우측 [Inspector]를 보게 되면



중간쯤에 있는

Sort Order을 봅니다.


여기서 정렬순서를 정해주시면 됩니다


숫자가 낮을수록 바닥에 깔겠다는 의미입니다.

버튼(캔버스)을 0번에 놓고

이미지(캔버스)를 1번에 놓으면


이미지가 버튼 위에 놓이게 됩니다.


꼭 0부터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미지(캔버스)의 Sort Order을 1로 놓고

버튼(캔버스)의 Sort Order을 99로 놓게되면


이미지(1)가 버튼(99)보다 숫자가 낮게되므로

아래에 깔리게 됩니다.




이 부분이 2D게임을 만들때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 뒤로

코드와 Tag&Layer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정해야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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